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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로 주민등록 초본 발급 받는 방법

by 유슬기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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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정부 24 사이트를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주민등록 초본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 등본과 초본의 차이점, 바로 인쇄하기와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취업, 대출, 정부 지원 등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서류가 바로 주민등록 등본과 주민등록 초본입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을 경우에는 1통에 400원인데, 온라인으로 발급받으면 무료입니다. 

직접 가지 않아서 좋고, 발급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 등본과 초본의 차이점]

1. 주민등록 등본 : 같은 주소에 전입해 있는 모든 사람들의 거주 인적 사항이 입력되어 있는 서류. 가족뿐만 아니라 동거인도 모두 표시가 됩니다. 

2. 주민등록 초본 : 개인 1인에 대한 인적 사항이 입력되어 있는 서류. 

예전에는 무조건 주민등록 등본을 제출하라는 곳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본인에 대한 인적사항만 필요한 경우에는 초본만 제출 요구하는 곳들이 많아졌습니다. 

 

[주민등록 초본 온라인 발급 순서]

[주민등록 등본 초본 정부24 발급 순서]

온라인이 익숙한 분들은 위에 쓰여있는 순서만 보더라도 바로 해결할 수 있지만,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하기 

  : 정부 24는 인감증명서를 제외한 각종 민원을 신청 및 발급, 해결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일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첫 화면에서 '검색' 부분에 '주민등록'이라고 검색해도 되고, 자주 찾는 메뉴에 바로 '주민등록 등본(초본)'이 있으니 그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정부24 첫 화면]

3. 메뉴 클릭을 하면 신청하기 화면에서 '발급' 클릭

4. 회원 신청하기 

     : 비회원 신청 가능한 것도 있지만, 대부분 인증서 로그인해서 신청해야 하는 것이 많습니다. 

5. 인증서 선택해서 로그인하기

     : 본인이 사용하는 간편 인증서 중 하나 선택해도 되고, 공동인증서를 미리 등록해 놨다면 공동인증서 선택해도 됩니다. 간편 인증서는 말 그대로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어서 저는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증을 마치고 나면, 발급에 대한 내용들을 하나씩 선택해야 합니다. 

6. 발급유형 선택 : 이때, 첫 화면이 주민등록등본에 세팅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옆에 있는 '주민등록 초본'을 클릭해야만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선택]

이미 로그인 상태라서 본인의 주소지가 시와 구까지 표시되어 있으니 주소를 다시 한번 확인해요. 

주민등록 등본을 발급 받으려면 그대로 주민등록표등본 상태에서 발급 진행하면 됩니다. 

 

7. 발급형태가 중요합니다. 

별다른 내용이 없다면 바로 '발급'을 클릭하면 되겠지만, 이때 주의 할 것이 '주소변경내역' 포함한 초본을 제출해야 할 경우에는 몇 장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항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되도록 '선택발급'을 클릭합니다.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 : 보통 5년 포함을 많이 선택합니다. 

② 개인 인적사항 변경 내용 : 성명이나 주민등록번호를 변경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 아니면 체크하고, 표시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체크하지 않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 : 특히, 주민등록등본일 경우 같이 거주하는 사람들의 주민등록 뒷자리를 제공할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초본은 제출하는 한 사람에 대한 서류라서 대부분 주민등록 뒷자리가 표시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거소번호는 해당사항 없으면 체크해도 나오지 않으니 원하는 대로 하면 됩니다. 

④ 병역사항 : 남자들은 병역사항이 포함된 서류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 체크 하더라도, 해당 없음으로 표시되니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⑤ 세대주 성명과 세대주와의 관계 : 본인이 세대주인지, 자녀인지, 동거인인지 등 세대주와의 관계 표시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체크하면 됩니다. 

8. 수령 방법 : 본인출력이나 우편, 전자 문서 등 여러 방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온라인 신청을 한다는 것은 직접 프린터로 발급받으려고 하거나 파일로 전달하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는 '온라인발급'을 선택했습니다. 

 

9. 모든 내용을 선택했으면 맨 아래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클릭합니다. 

 

10. 신청내역 확인에서 '문서출력' 클릭

11.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바로 인쇄하기가 나오는데, 이때 바로 출력하려면 인쇄 클릭하고 대상에 본인의 프린터명이 있는지 확인한 후 인쇄하면 됩니다. 

혹시나 파일로 저장해서 메일로 보내거나 다음에도 사용할 경우에는 

12. 인쇄 클릭한 다음 대상에서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처음 발급유형 선택만 다르고, 신청 및 발급 과정은 모두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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